BUSAN MUSEUM OF ART
홈으로 HOME > 전시 > 예정전시

예정전시

어린이 갤러리 기획전
어린이 갤러리 기획전
  • 전시기간 2022-04-01~2023-02-26
  • 전시부문 국내
  • 작품수 30여점
  • 전시장소 어린이 갤러리
  • 전시문의 051-744-2602
전시내용

어린이갤러리는 그동안 다양한 테마의 동시대 현대미술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예술적 감성을 일깨우고 상상력을 열어주고자 기획전을 마련해 왔다. 2022년 어린이갤러리에서는 김용관 작가의 개인전 《각진 원형 : 김용관》展을 개최한다. 김용관 작가는 주로 과학과 수학적 사고 체계를 응용한 작품 세계를 펼쳐나가며, 평면, 입체, 설치 및 디자인에 이르는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그는 모듈(module), 패턴(pattern), 테셀레이션(tessellation), 퍼즐(puzzle), 블록(block)과 같은 기하학이나 프로그래밍을 연상시키는 요소에 주목한다. 그는 완결된 구조를 분해하고 새롭게 재배열하거나, 임의로 만든 작은 단위의 블록들을 무작위로 쌓고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발견되는 것의 의미와 관계를 고찰한다.

이번 전시에서 김용관 작가는 수학자들의 연구를 토대로 완결된 도형을 자르고 붙이며 원에 가까운 도형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작품화하여 선보인다. 각진 원형은 말 그대로 완벽한 원형이 아닌 원에 가까운 도형을 의미한다. 작가의 관점에서 각진 도형과 원형은 현실과 이상의 모습이다. 즉, 작가에게 분할된 다각형이 다른 원형에 가까운 도형으로 변화하는 과정은 각기 다른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이상적인 세상을 만드는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드러나는 수많은 가능성과 아름다움들은 사회와 관계를 맺고 있는 우리의 무수한 면면들이다. 작가의 상상을 기반으로 형태를 바꾸는 작품들 속에서 공간과 조형미에 대한 감각을 키우며 단순한 도형의 물리적인 관계뿐만 아니라, 나와 타인의 관계, 사회의 모습 등 추상적 차원의 사고를 할 수 있는 전시가 되기를 기대한다.

김용관(Kim Yongkwan, 1980~)

김용관은 세상의 당위적 구조에 의문을 품으며 가치를 수평으로 재배열하는 일련의 작품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그는 어떤 가정, 설정, 규칙이 구축하는 시공간, 이미지, 이야기에 관심이 많으며, 자신만의 직관과 논리로 다양한 사고실험을 하며 새로운 세계관을 구축해 나간다. 그는 홍익대학교에서 판화를 전공했고, 경기창작센터,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고양창작스튜디오 입주작가 경력이 있다. 2007년 음절완구 <SYLLABRICK> 작품을 시작으로 <시차적 표시영역>, <폐기된 풍경>, <PUTTO>, <대칭행렬>, <비대칭핼렬>, <미메시스의 폐허들, 폐허들의 마메시스>, <신파>, <둥근 네모> 등 균형 잡힌 조형성이 돋보이는 작품을 발표하며 국내외 예술계에 큰 관심을 받고 있다. 2010년 개인전을 비롯하여 총 4회의 개인전을 가졌으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경기도 미술관,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포항시립미술관,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등 국내 주요 미술관 등에서도 작품을 선보였다.
주요작품

ㆍ담당부서 :
부산시립미술관 학예연구실 (051-740-2600)
ㆍ업데이트 :
2020-01-16
인쇄 북마크
만족도 영역
  •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