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AN MUSEUM OF ART
홈으로 HOME > 전시 > 현재전시

현재전시

BMA 소장품보고 COLLECTION REPORT
BMA 소장품보고 COLLECTION REPORT
  • 전시기간 2021-09-15~2022-02-20
  • 전시부문 국내
  • 작품수 25점
  • 전시장소 본관 2층
  • 전시문의 051-744-2602
  • 전시해설
전시내용

1998년 개관 이래 부산시립미술관의 소장품은 꾸준히 증가해 2021년 현재 전체 소장품의 수는 총 2,940점으로 양적 증가와 함께 매체의 다변화를 시도하며 입체적으로 확장해왔다. 또한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수집한 작품 수는 282점으로 매년 70여점의 작품이 미술관에 소장되었다.
≪BMA 소장품 보고≫展은 지난 23년간의 작품 수집 결과와 활동을 공유하고 부산시립미술관 소장품의 현황을 확인하며 앞으로의 방향성을 점검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나아가 미술관이 소장품을 대상으로 수행했던 다양한 활동들을 복기하고 소장품이 미술관 안에서 유의미하게 작동할 수 있는 방식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신소장품 중 일부를 소개하고 미술관 전체 소장품 및 2018~2021년 신소장품이 제시하는 여러가지 수치들을 다각도로 분석, 측정한다. 또한 그동안 미술관이 소장품을 다루어온 가장 일반적이고 오래된 방법인 전시, 연구, 출판의 역사를 살펴봄으로써 소장품의 실천적 활동들을 점검한다. 구체적으로, 개관 이래 진행되어온 소장품 전시 연표를 통해 미술관이 소장품을 전시로 다루어온 방식을 검토하고 전시 이외에 지속적으로 이루어진 소장품 연구와 출판의 기록을 아카이브로 제시한다.
이번 전시는 미술관 소장품 수집의 역사를 기록하는 프로젝트의 첫번째 단계로서 작동한다. 이후 2022년 하반기 발간 예정인 『소장품 100선집』 및 연계 전시를 통해 미술관 소장품의 성격과 그 수집 기준을 점검하며, 마지막 단계로 내년 하반기에 리노베이션을 앞두고 개최하는 ≪리노베이션 프로젝트(가제)≫展에서 전체 소장품의 역사와 활동을 정리하고 2024년 리노베이션 이후 미술관 정체성의 재정립에 따른 소장품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예정이다.

주요작품

  • 새들은 더 이상 노래하지 않는다(Birds don’t sing anymore)관련 첨부 이미지 강태훈(Kang Taehun)
    새들은 더 이상 노래하지 않는다(Birds don’t sing anymore)
    2010
    혼합매체(Mixed media)
    가변설치(Dimensions variable)
  • 뉴 스트럭쳐 16(New Structure 16)관련 첨부 이미지 권오상(Gwon Osang)
    뉴 스트럭쳐 16(New Structure 16)
    2016
    나무에 프린트, 바니쉬(Print on wood, varnish)
    135×210×190cm
  • 부산 풍경(Busan Scenery)관련 첨부 이미지 김남배(Kim Nambae)
    부산 풍경(Busan Scenery)
    1950년대(1950s)
    캔버스 위에 유채(Oil on canvas)
    45.6×160.9cm
  • 겐다로크(Gendarloake)관련 첨부 이미지 김인배(Kim Inbai)
    겐다로크(Gendarloake)
    2013
    레진(Resin)
    138×120×55cm
  • 40계단(40 Stair)관련 첨부 이미지 박병제(Park Byeongje)
    40계단(40 Stair)
    2009
    캔버스 위에 유채(Oil on canvas)
    53×41cm
  • 봄날은 간다 5(Springday Goes 5)관련 첨부 이미지 안창홍(Ahn Changhong)
    봄날은 간다 5(Springday Goes 5)
    2007
    판넬에 사진, 콜라주, 잉크 드로잉, 아크릴(Photo collage, drawing ink, acrylic on panel)
    110×156cm
  • 영도(Young-do)관련 첨부 이미지 오영재(Oh Youngjae)
    영도(Young-do)
    1961
    캔버스 위에 유채(Oil on canvas)
    40×72.5cm
  • 영도(Young-do)관련 첨부 이미지 임호(Lim Ho)
    영도(Young-do)
    1950년대
    캔버스 위에 유채(Oil on canvas)
    40.5×66cm
  • 나비를 타는 이베지(쌍둥이)((Twins) Riding a butterfly)관련 첨부 이미지 잉카 쇼니바레(Yinka Shonibare MBE (RA))
    나비를 타는 이베지(쌍둥이)((Twins) Riding a butterfly)
    2015
    유리섬유 마네킹, 더치왁스 원단, 유리섬유, 플라스틱, 모피 및 지구본(Fiberglass mannequins, Dutch wax printed cotton textile)
    265×235×105cm
  • 우리가 믿는 신의 아래(In God We Trust)관련 첨부 이미지 전준호(Jeon Joonho)
    우리가 믿는 신의 아래(In God We Trust)
    2004
    디지털 애니메이션, 단채널 비디오 설치(Digital animation, single-channel video installation)
    8” 5’(8 minutes 5 seconds, ed.2/5)
  •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관련 첨부 이미지 최정화(Choi Jeonghwa)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
    1991/2019
    의자에 크롬코팅, 사진(Chrome coated chairs, photographs)
    가변크기(Dimension variable)
  • 해조음(The Sound of the Sea)관련 첨부 이미지 하인두(Ha Indoo)
    해조음(The Sound of the Sea)
    1975
    캔버스 위에 유채(Oil on canvas)
    130.9×162cm
  • 작은 다윗(Little David)관련 첨부 이미지 허찬미(Heo Chanmi)
    작은 다윗(Little David)
    2018
    장지에 과슈(Gouache on Korean paper)
    210×450cm
ㆍ담당부서 :
부산시립미술관 학예연구실 (051-740-2600)
ㆍ업데이트 :
2020-01-16
인쇄 북마크
만족도 영역
  •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